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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멈춰버린 윈도우 캘린더, 5분 만에 해결하고 다시 일정 관리 마스터 되기!

by 296sflklasf 2025. 11. 20.

📅 멈춰버린 윈도우 캘린더, 5분 만에 해결하고 다시 일정 관리 마스터 되기!

 

목차

  1. 윈도우 캘린더 오류, 왜 발생할까요?
  2. 가장 빠르고 쉬운 해결 방법: 앱 설정 초기화 및 복구
    • 2.1. 앱 설정 초기화 (다시 설정)
    • 2.2. 앱 복구
  3. 근본적인 해결책: Windows 스토어 앱 재설치
    • 3.1. PowerShell을 이용한 삭제
    • 3.2. Microsoft Store를 통한 재설치
  4. 계정 동기화 문제 해결하기
    • 4.1. 계정 자격 증명 확인 및 업데이트
    • 4.2. 메일 및 캘린더 앱에서 계정 제거 후 재추가
  5. 시스템 파일 검사 및 업데이트 확인
    • 5.1. 시스템 파일 검사기(SFC) 실행
    • 5.2. Windows 업데이트 확인 및 설치

1. 윈도우 캘린더 오류, 왜 발생할까요?

윈도우 캘린더(메일 및 캘린더 앱에 포함)는 사용자들의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돕는 기본 앱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앱이 열리지 않거나, 일정이 동기화되지 않거나, 실행 직후 멈추는 등의 오류가 발생하여 사용자들을 당황하게 만듭니다. 이러한 오류는 보통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합니다.

  • 손상된 앱 캐시 또는 데이터: 오랜 사용으로 인해 앱의 임시 파일이나 캐시 데이터가 손상되어 앱 구동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 잘못된 사용자 계정 설정: 계정 정보가 변경되었거나, 암호 오류 또는 2단계 인증 문제 등으로 인해 서버와의 동기화가 실패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손상된 시스템 파일: Windows 시스템 파일 자체가 손상되어 기본 앱의 정상적인 작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오래된 Windows 버전: 미처 적용되지 않은 중요한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 앱과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가장 빠르고 쉬운 해결 방법: 앱 설정 초기화 및 복구

앱이 불안정하게 작동하거나 열리지 않을 때 시도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데이터 손실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2.1. 앱 설정 초기화 (다시 설정)

'다시 설정'은 앱의 데이터와 설정을 초기 상태로 되돌립니다. 이 과정에서 저장된 모든 계정 정보와 앱 내 데이터가 삭제되지만, 일반적으로 이메일 서버나 클라우드에 저장된 일정 정보는 안전하므로, 앱 재실행 후 계정을 다시 추가하면 됩니다.

  1. 시작 메뉴를 클릭하고 '설정' (톱니바퀴 아이콘)을 엽니다.
  2. '앱' 항목을 선택한 후, 왼쪽 메뉴에서 '앱 및 기능'을 클릭합니다.
  3. 앱 목록에서 '메일 및 캘린더'를 찾습니다.
  4. '메일 및 캘린더'를 클릭하고 '고급 옵션' 링크를 클릭합니다.
  5. 스크롤을 내려 '다시 설정' 섹션을 찾고, '다시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과정을 완료합니다.
  6. 이후 앱을 다시 실행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2.2. 앱 복구

'복구'는 앱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고 앱 자체를 고치려는 시도입니다. 초기화보다 덜 극단적인 방법이며, 손상된 앱 파일 일부를 복원할 때 유용합니다.

  1. 2.1. 앱 설정 초기화 단계의 1번부터 4번까지 동일하게 진행하여 '고급 옵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다시 설정' 버튼 위에 있는 '복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복구 과정이 완료되면 윈도우 캘린더 앱을 다시 실행하여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3. 근본적인 해결책: Windows 스토어 앱 재설치

위의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앱 자체 파일이 심각하게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는 캘린더 앱을 시스템에서 완전히 제거한 후 Microsoft Store를 통해 새로 설치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캘린더 앱은 Windows 기본 앱(UWP)이므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제거가 불가능하며, PowerShell을 사용해야 합니다.

3.1. PowerShell을 이용한 삭제

PowerShell을 사용하여 '메일 및 캘린더' 패키지를 시스템에서 완전히 제거합니다.

  1. 시작 메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거나, $Win + X$ 키를 눌러 메뉴를 엽니다.
  2. 'Windows PowerShell (관리자)'를 선택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PowerShell을 실행합니다. (또는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연 후 powershell을 입력해도 됩니다.)
  3. 다음 명령어를 복사하여 붙여넣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이 명령어는 현재 사용자 계정에서 메일 및 캘린더 앱 패키지를 제거합니다.(참고: *communi*는 Mail, Calendar, People 앱을 포함하는 Microsoft.Windows.CommunicationApps 패키지를 나타냅니다.)
  4. Get-AppxPackage *communi* | Remove-AppxPackage
  5. 제거 과정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별도의 완료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2. Microsoft Store를 통한 재설치

앱을 삭제했으므로 이제 Microsoft Store에서 깨끗한 버전의 앱을 다시 설치합니다.

  1. Microsoft Store 앱을 실행합니다.
  2. 검색창에 '메일 및 캘린더' 또는 'Mail and Calendar'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3. 앱 페이지로 이동하여 '설치' 또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앱을 다시 설치합니다.
  4. 설치가 완료되면 캘린더 앱을 열고 계정을 다시 추가하여 일정이 정상적으로 동기화되는지 확인합니다.

4. 계정 동기화 문제 해결하기

캘린더 앱은 열리지만, 일정이 업데이트되지 않거나 "동기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될 경우, 이는 앱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계정 자격 증명 또는 동기화 설정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4.1. 계정 자격 증명 확인 및 업데이트

Microsoft 계정 또는 연결된 다른 계정(Gmail, Exchange 등)의 암호가 변경되었거나, 서버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다시 로그인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캘린더 앱을 열고 왼쪽 하단의 '설정'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계정 관리'를 선택합니다.
  3. 문제가 있는 계정을 클릭합니다. 일반적으로 오류가 있는 계정 옆에는 경고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4. '계정 설정 변경' 또는 '계정 수정'을 클릭하여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하거나, 필요한 자격 증명을 업데이트합니다. 2단계 인증이 설정된 경우 앱에서 요구하는 별도의 앱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2. 메일 및 캘린더 앱에서 계정 제거 후 재추가

간혹 계정 프로필 자체가 손상되어 동기화가 불가능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계정을 제거하고 다시 추가하면 새로운 동기화 프로필이 생성되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캘린더 앱 설정 > '계정 관리'로 이동합니다.
  2. 문제가 있는 계정을 선택합니다.
  3. '계정 제거' 옵션을 선택하여 앱에서 해당 계정을 완전히 삭제합니다.
  4. '계정 관리' 화면에서 '+ 계정 추가'를 클릭하여 제거했던 계정을 다시 연결하고 동기화를 시도합니다.

5. 시스템 파일 검사 및 업데이트 확인

위의 모든 앱 관련 조치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지속된다면, 이는 Windows 운영체제 자체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시스템 파일의 손상을 복구하고 최신 업데이트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5.1. 시스템 파일 검사기(SFC) 실행

시스템 파일 검사기(System File Checker, SFC)는 손상된 Windows 시스템 파일을 스캔하고 복구하는 유틸리티입니다.

  1. 시작 메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Windows PowerShell (관리자)' 또는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실행합니다.
  2.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3. sfc /scannow
  4. 검사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이 과정은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
  5. 검사 결과 손상된 파일이 발견되어 복구되었다면, PC를 재부팅한 후 캘린더 앱을 다시 실행해봅니다.

5.2. Windows 업데이트 확인 및 설치

Windows 운영체제가 최신 상태가 아닐 경우, 앱과의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또는 Windows 11의 경우 'Windows 업데이트')으로 이동합니다.
  2.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보류 중인 모든 Windows 업데이트와 선택적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3. 발견된 업데이트가 있다면 모두 다운로드하고 설치한 후, 시스템을 재부팅합니다.
  4.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된 후 윈도우 캘린더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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